/*
* http://sosal.tistory.com/
* made by so_Sal
*/
#include<sys/socket.h>
int socket( int __domain, int __type, int __protocol);
int connect(int socket, const struct sockaddr *address, size_t address_len);
:: socket :: Socket - 01. Socket(), sockaddr 글을 참조하세요.
:: connect :: Socket - 02. Socket - Server socket 글을 참조하세요.
기본적인 서버 - 클라이언트 소켓 구조에서
클라이언트측 소스는 무척이나 간단합니다.
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야 하는 서버에 비하여
클라이언트는 전화만 걸면 되기 때문에, 소스가 서버에 비하여 간단합니다.
아래 02. Socket - Server socket 글에 있는 예제들 (AF_UNIX, AF_INET 2개의 예제)
과 통신할 클라이언트 소스입니다.
----- AF_INET 외부 인터넷 네트워크 도메인 client.c -----
/*
* helloworld_client.c
* Written by SW. YOON 유명한 윤성우님의 소스입니다.
*/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 //AF_INET
#include <sys/types.h>
#include <sys/socket.h>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int main(int argc, char **argv)
{
int sock;
struct sockaddr_in serv_addr;
char message[30];
int str_len;
if(argc!=3){
printf("Usage : %s <IP> <port>\n", argv[0]);
exit(1);
}
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 /* 서버 접속을 위한 클라이언트 소켓 생성 */
if(sock == -1)
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memset(&serv_addr, 0, sizeof(serv_addr));
serv_addr.sin_family=AF_INET;
serv_addr.sin_addr.s_addr=inet_addr(argv[1]);
serv_addr.sin_port=htons(atoi(argv[2]));
if(connect(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dr, sizeof(serv_addr))==-1) /* 서버로 연결 요청 */
error_handling("connect() error!");
str_len=read(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-1); /* 데이터 수신 */
if(str_len==-1)
error_handling("read() error!");
message[str_len]=0;
printf("Message from server : %s \n", message);
close(sock); /* 연결 종료 */
return 0;
}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 stderr);
exit(1);
}
----- AF_UNIX 내부 네트워크 도메인 client.c -----
#include<stdio.h>
#include<stdlib.h>
#include<sys/socket.h>
#include<sys/types.h>
#include<unistd.h>
#include<sys/un.h> //AF_UNIX
int main(void){
int sockfd;
int len;
struct sockaddr_un address;
char ch ='A';
sockfd = socket(AF_UNIX,SOCK_STREAM,0);
address.sun_family=AF_UNIX;
strcpy(address.sun_path,"01.server_socket");
len=sizeof(address);
result = connect(sockfd, (struct sockaddr*)&address_len);
if(result==-1){perror("connect error\n");exit(1);}
write(sockfd,&ch,1);
read(sockfd,&ch,1);
printf("char from server = %c\n", ch);
close(sockfd);
exit(0);
}
Socket 게시물들은
begining Linux programing.
Linux 언쉬리드' 를 참고하였습니다.
'Linux > Linux_program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ystem - 02. system() 자식 프로세스 (2) | 2009.10.07 |
---|---|
System - 01. Process 개념 (0) | 2009.10.07 |
Socket - 02. Server socket (0) | 2009.10.03 |
리눅스 Socket - socket(), sockaddr (0) | 2009.09.28 |
리눅스 FILE - open(), close() 시스템콜 (1) | 2009.09.2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