Linux/Linux_programing

Socket - 03. Client socket

sosal 2009. 10. 3. 03:08
반응형

/*
 http://sosal.tistory.com/
 * made by so_Sal
 */


#include<sys/socket.h>


int socket( int __domain, int __type, int __protocol);
int connect(int socket, const struct sockaddr *address, size_t address_len);

:: socket :: Socket - 01. Socket(), sockaddr 글을 참조하세요.
:: connect :: Socket - 02. Socket - Server socket 글을 참조하세요.
기본적인 서버 - 클라이언트 소켓 구조에서
클라이언트측 소스는 무척이나 간단합니다.
정보를 주고 받을 수 있는 환경을 구축해야 하는 서버에 비하여
클라이언트는 전화만 걸면 되기 때문에, 소스가 서버에 비하여 간단합니다.

아래 02. Socket - Server socket 글에 있는 예제들 (AF_UNIX, AF_INET 2개의 예제)
과 통신할 클라이언트 소스입니다.

----- AF_INET 외부 인터넷 네트워크 도메인 client.c -----
/*
 * helloworld_client.c
 * Written by SW. YOON 유명한 윤성우님의 소스입니다.
 */
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 //AF_INET
#include <sys/types.h>
#include <sys/socket.h>
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
int main(int argc, char **argv)
{
 int sock;
 struct sockaddr_in serv_addr;
 char message[30];
 int str_len;
 
 if(argc!=3){
  printf("Usage : %s <IP> <port>\n", argv[0]);
  exit(1);
 }
 
 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  /* 서버 접속을 위한 클라이언트 소켓 생성 */
 if(sock == -1)
  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 
 memset(&serv_addr, 0, sizeof(serv_addr));
 serv_addr.sin_family=AF_INET;
 serv_addr.sin_addr.s_addr=inet_addr(argv[1]);
 serv_addr.sin_port=htons(atoi(argv[2]));
  
 if(connect(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dr, sizeof(serv_addr))==-1) /* 서버로 연결 요청 */
  error_handling("connect() error!");
 
 str_len=read(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-1); /* 데이터 수신 */
 if(str_len==-1)
  error_handling("read() error!");
 
 message[str_len]=0;
 printf("Message from server : %s \n", message); 
 close(sock); /* 연결 종료 */
 
 return 0;
}
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 fputs(message, stderr);
 fputc('\n', stderr);
 exit(1);
}

----- AF_UNIX 내부 네트워크 도메인 client.c -----

#include<stdio.h>
#include<stdlib.h>
#include<sys/socket.h>
#include<sys/types.h>
#include<unistd.h>
#include<sys/un.h> //AF_UNIX

int main(void){
 int sockfd;
 int len;
 struct sockaddr_un address;
 char ch ='A';

 sockfd = socket(AF_UNIX,SOCK_STREAM,0);
 address.sun_family=AF_UNIX;

 strcpy(address.sun_path,"01.server_socket");
 len=sizeof(address);

 result = connect(sockfd, (struct sockaddr*)&address_len);
 if(result==-1){perror("connect error\n");exit(1);}

 write(sockfd,&ch,1);
 read(sockfd,&ch,1);

 printf("char from server = %c\n", ch);

 close(sockfd);
 exit(0);
}

Socket 게시물들은
begining Linux programing.
Linux 언쉬리드' 를 참고하였습니다.